디펜스타임스- defencetimesus.com
로그인 ㅣ 회원가입 ㅣ 비밀번호 찾기
월간 디펜스타임즈

해군
 한글파일로 저장  메모장으로 저장  워드패드로 저장   프린트 하기
2021년 해군 탑건(Top-Gun)함에 ‘전북함’ 선발 영예
최우수 잠수함은 윤봉길함(SS-Ⅱ), 최우수 항공대대는 631대대가 선발의 영예

해군 3함대사령부 소속 호위함 전북함(FFG, 2500톤급)이 2021년 ‘포술 최우수 전투함의 영예를 차지했다. 2015년 취역한 전북함은 치열한 경쟁을 거쳐 올해 처음 선발되었다.

2021년 해군 포술 최우수 전투함으로 선발된 전북함(사진 맨앞)이 항해하고 있다.(사진:해군)

‘바다의 탑건(Top-Gun)’이라고 불리는 ‘해군 포술 최우수 전투함’ 선발제도는 1988년 처음 시행된 이래 전투함의 대함・대공 포술 능력 향상에 크게 기여해 오고 있으며, 함형별로 경쟁단위를 구분해 진행되는 함정 전투력 평가에서 최고 점수를 획득한 함정을 선발하고 있다.

포술 최우수 전투함으로 선발된 전북함 외에 경쟁단위별로 포술 우수 전투함에는 3함대사령부 소속 초계함 성남함(PCC, 1000톤급)이, 포술 우수 고속함에는 1함대사령부 소속 유도탄고속함 홍대선함(PKG, 450톤급)이, 포술 우수 고속정편대는 1함대사령부 135고속정편대가 선발됐다.

2021년 해군 포술 최우수 전투함으로 선발된 3함대사령부 소속 김민재(중령) 전북함장(첫번째 줄 왼쪽에서 네 번째)을 비롯한 승조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며 해양수호 결의를 다지고 있다.(사진:해군)

포술 최우수함 선발 평가는 대함・대공 사격, 포요원・전투체계 운용요원 팀워크, 유도탄・어뢰ㆍ어뢰음향대응체계(TACM) 모의발사 등 여러 분야에서 단계적으로 진행된다. 올해에도 각 함대와 전단 주관 1차 경쟁사격을 통해 우수함정을 선발한 뒤 해군작전사령부 주관으로 9월부터 10월까지 포술 최우수 전투함 사격대회를 개최해 최종 선발을 진행했다.

전투함의 함포사격은 파도와 너울, 안개 등 수시로 변화하는 해상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승조원들의 팀워크가 중요하다. 바다 위를 고속으로 기동하면서 표적을 정확하게 탐색·추적·격파 해야하기 때문에 함정 전투력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가 유기적으로 완벽하게 조화되어야만 표적을 명중시킬 수 있다.

2021년 해군 포술 최우수 전투함으로 선발된 전북함 전투체계부 승조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전투체계부는 함정 무기체계의 운용과 정비를 담당하는 부서이다.(사진:해군)

전북함은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전투력 종합평가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해 해군 포술 최우수 전투함의 영예를 안게 되었다. 김민재(중령) 전북함장은 “이번 수상은 승조원들이 하나의 목표를 향해 일치단결하여 최고도의 팀워크를 발휘하여 만든 결과”라며 “함정의 전비태세를 유지하여 싸우면 반드시 이기는 필승해군의 전통을 이어 나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경쟁단위가 다른 포술 최우수 잠수함에는 어뢰 발사훈련에서 최고 점수를 받은 윤봉길함(SS-Ⅱ, 1800톤급)이 선정되었으며 포술 최우수 비행대대는 대잠폭탄 투하, 기총사격 평가에서 최고 점수를 획득한 631비행대대(UH-60)가 선발됐다.

2021년 해군 포술 최우수 전투함으로 선발된 전북함(사진 맨앞)이 항해하고 있다.(사진:해군)

포술 최우수함 시상식은 12월 말에 개최되며, 포술 최우수 전투함‧잠수함에는 대통령 부대상장, 포술 우수 전투함에는 국무총리 부대상장, 포술 최우수 비행대대‧우수 고속함‧우수 고속정편대에는 국방부장관 부대상장이 수여된다.

이번 선발의 담당 부서장인 김지훈(대령) 해군작전사령부 연습훈련참모처장은 “해군의 모든 함정․항공기는 상비필승(常備必勝)의 정신으로 최고도의 임무수행태세를 유지하고 있다”며 “앞으로 포술 능력뿐 아니라 미래 전장 환경에 대비한 전투역량도 평가될 수 있도록 다양한 평가 항목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2021년 12월06일 10시01분  

이름: 비밀번호:     ☞ 스팸방지 숫자입력: 6150  
내용

   
공군참모총장, 태평양 공군지휘관 화상회의 참석
박인호 공군참모총장은 1월 20일(목), ‘태평양 공군지휘관 화상회의’에 참석..
해군 해난구조전대(SSU), 강추위 속 ..
K2전차 2차 양산 전력화 완료해
국방과학기술 발전 위한 국방연구개발 기..
국방부장관, 해안경계작전 현장지도 및 ..
국방부, 전작권전환추진평가회의 개최해
미해군 강습상륙함 트리폴리 F-35B 운용 ..

 


월간 디펜스 타임즈 2022년 1월호


 1  공군, 제 3훈비 제213비행교육대대, 2..
 2  삼강엠앤티, 차기 호위함 울산급 배치-I..
 3  현대로템, 국내 첫 다목적 무인차량 시..
 4  BAE Systems, F-35의 전자전 역..
 5  미일 방위회의에서 중요의제로 동맹 강화..
 6  개량된 AH-64E 아파치 v6버전 주한..
 7  호주, 개량형 M1A2 SEPv3 에이브..
 8  프리뉴, 전동형 무인 헬기 ‘루펠E’ 해..
 9  한화시스템, 항공기 첨단 방어 시스템 ..
 10  공군 20전비, 8만 시간 무사고 비행기..



뉴스  육군 l 해군 l 공군 l 주한미군 l 무기 l 정세 l 전사탐구 l 인터뷰 l 기획분석 ㅣ 사진자료실 l 영상자료실  
서울 강남구 신사동 646-9  디펜스타임즈코리아  ☎ (02) 547-6988, FAX (02) 2661-0410    문의 ㅣ 발행인·편집인 안승범   (C) Defence Times 201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