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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공군, 조인트 스타즈 센티넬 R1 개량비용 초과로 전량 퇴역

영국공군 센티넬 R1 항공기는 2월 26일 (현지시각)14년간의 운용을 끝으로 RAF 와딩턴에서 항공기 유형의 마지막 작전 비행을 수행했다.

개량비용초과로 14년간의 임무를 마무리하고 퇴역을 한 센티넬 R1(사진:RAf)

V (육군 협력) 대대의 센티넬 R1 항공기는 약 32,300시간을 비행하고 약 4,870회의 출격을 하였다. 2015년 전략 방위 및 보안 검토의 일환으로 작전 탈퇴가 처음 발표되었다. 영국은 NATO의 ISTAR 기능, 즉 해상 감시(포세이돈), 공중 조기 경보 및 제어(E-7 웨지테일), 무장 ISTAR(보호자), 리벳 조인트 및 섀도우에 대한 투자를 계속하고 있으며, 이 모든 기능은 이미 서비스 중이거나 단기적으로 사용될 예정다.

V(AC) Sentinel R1 비행대대와 정찰기가 마지막 항로로 출발했다.(사진:RAF)

센티넬 R1은  엔지니어링 회사인 레이시온을 통해 항공우주정거장 레이더(ASTOR)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의뢰되었으며 2008년 HERRK 작전 당시 처음으로 작전하였다. 항공기 5대를 인수하고 V(AC) 비행대를 개조하여 작전기를 운용하였다.

그 후 이 비행대는 2014년 영국 남부에서 발생한 영국의 홍수 비상사태 동안 민간당국에 지원을 제공하면서 OPSADER와 OPTELIC 등 전 세계의 수많은 작전에 투입되었다. 레이시온은 이 능력을 유지하기 위해 RAF와 긴밀히 협력해왔으며, RAF 와딩턴의 모든 부대에서 환영을 받았다.

야간감시비행을 준비중인 센티넬R1(사진:RAF)

영국 합동작전사령관인 작전통제소(OP SHAADER)에서 최근 귀환한 벤 키 준장은 "임무 종료 직전까지 V(AC) 대대는 내가 배치한 포스 엘리먼트의 상수였다"고 말했다. 자랑스러운 기록이라고 말했다.

센티넬 이후의 기능은 P-8A 포세이돈과 제네럴아토믹스의 프로텍터 무인기가 담등을 하나, 센티넬에 장착된 센서만큼 성능이 안나오기 때문에 영국공군은 고심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한민국공군도 조인트 스타즈를 가지려고하지만, 영국의 조인트 스타즈인 센티넬의 개량비용이 초과하는 상황이라면, 백두 2차 사업에 집중하는게 좋은 방법이리고 할 수 있다.

 

  

2021년 03월03일 12시52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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