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펜스타임스- defencetimesus.com
로그인 ㅣ 회원가입 ㅣ 비밀번호 찾기
월간 디펜스타임즈

무기
 한글파일로 저장  메모장으로 저장  워드패드로 저장   프린트 하기
LIG넥스원, UAE와 중거리 지대공 유도무기 공급계약 체결
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 등의 전폭적인 지원에 힘입은 쾌거

해외 선진국들이 점유하고 있던 중동 방산시장에 국내 기술로 개발된 중거리 지대공 유도무기 체계의 대규모 수출이 성사되며, K-방산 역사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우게 됐다.
 
LIG넥스원은 17일 공시를 통해 중동 아랍에미리트(UAE)와 약 2.6조 원 규모의 중거리 지대공 유도무기(천궁 II)의 수출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국내 개발된 중거리·중고도 요격체계 ‘천궁 II’를 기반으로 한 대공 방어 시스템을 공급하게 될 예정으로 단일 유도무기 수출로는 국내 방위산업 역사상 최대 규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천궁 II’는 탄도탄 및 항공기 공격에 동시 대응하기 위해 국내 기술로 개발된 중거리·중고도 지대공 요격체계이다. 2012년부터 국방과학연구소 주관으로 개발하여, 다수의 시험발사에서 100% 명중률을 기록하며 2017년 6월 전투용 적합 판정을 받았으며, 2018년부터 양산을 진행 중이다.

탄도탄 요격체계는 全 세계적으로 일부 국가에서만 개발에 성공한 최첨단 기술이 적용된 유도무기 체계이다. 천궁 II는 탄도탄 요격을 위해 교전 통제 기술과 다기능레이더의 탄도탄 추적기술이 적용되었으며, 유도탄은 빠른 반응시간 확보를 위해 전방 날개 조종형 형상 설계 및 제어기술, 연속 추력형 측추력 등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들이 적용됐다.

천궁 II 사격 (사진제공:LIG넥스원)

결국 글로벌 탑티어(Top Tier) 방위산업체들의 첨단 대공 무기체계와의 치열한 경쟁을 이겨내고 ‘천궁 II’가 UAE의 대공 무기체계로 선정되며 우수한 성능을 전세계적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특히 천궁 II 개발 및 생산에는 LIG넥스원, 한화, 기아 등 다수의 체계업체와 중견‧중소업체들이 참여하고 있는만큼, 이번 대규모 수출 성사로 인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유도무기 관련 기술파급 효과로 방산업계를 비롯한 국가산업 경쟁력 향상에도 큰 역할을 할 전망이다.

최첨단 유도무기 수출은 후발주자가 진입하기 어려운 난공불락의 시장으로 일컬어진다. 극소수의 선진국들이 관련 시장을 선점하고 있을 뿐 아니라, 국가와 국민의 안전을 좌우하는 무기체계로서의 ‘성능’은 물론 수출 대상 국가와의 폭넓은 ‘신뢰 관계’를 확보해야 하기 때문이다.

LIG넥스원은 ‘지속적인 성장의 답은 곧 해외수출 확대’라는 확고한 의지를 바탕으로, 해외사업 전문인력 확보, 양성과 전문조직 신설 등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왔다. LIG넥스원은 2006년 국산 무전기의 첫 수출을 시작으로 미국, 콜롬비아, 인도네시아, UAE 등에 순차적으로 현지 사무소를 개소하며 발빠르게 해외사업을 확대해 왔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LIG넥스원은 지난 2012년 국내 최초로 중남미 및 동남아 국가에 각각 함대함 유도무기와 휴대용 지대공 유도무기를 수출하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또한 2011년부터 UAE에서 격년으로 열리는 IDEX(International Defence Exhibition & Conference)를 비롯한 중동지역의 국제 방산전시회에 참여하는 등 해외시장의 외연의 넓히고자 노력해 왔으며, 이번 수출계약을 통해 큰 결실을 맺게 됐다. LIG넥스원은 앞으로도 방어용 유도무기를 중심으로 한 추가 수출 및 중견·중소기업들과의 상생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김지찬 LIG넥스원 대표이사는 “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 등 유관기관의 전폭적인 지원과 체계 및 협력회사를 비롯한 방산업계의 긴밀한 공조가 있었기에 첨단 국산 유도무기가 글로벌 메이저 시장에 진출하는 쾌거를 달성할 수 있었다”며 “이번의 성과가 K-방산의 위상을 높이는 것은 물론, 중견·중소기업들이 해외에서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찾는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2022년 01월17일 16시14분  

이름: 비밀번호:     ☞ 스팸방지 숫자입력: 2542  
내용

   
제35대‧36대 해군참모총장 이‧취임식 거행
제35ㆍ36대 해군참모총장 이취임식이 5월 27일 오후 이종섭 국방부 장관 주관..
제49·50대 육군참모총장 이·취임 및 ..
제40대 공군참모총장 정상화 대장 취임
미국과 일본, 양자 훈련을 실시
미공군, 센트리 사바나 훈련으로 전투 ..
대한항공, 공군 F-4 전투기 창정비 사..
[합참제공]공군 F-15K 엘리펀트 워크..

 


월간 디펜스 타임즈 2022년 6월호


 1  제네럴 아토믹스, 신형 MQ-9B 단거리..
 2  HJ중공업, 해군 신형고속정 4척 통합진..
 3  육・해군 조종사 양성을 위한 ..
 4  제네럴 아토믹스, 시스프레이 7500E V2 A..
 5  엘빗시스템즈, 유럽공군용 A330-200 MRTT..
 6  중어뢰-Ⅱ ‘범상어’의 품질인증사격시..
 7  블랙이글스 10년 만에 영국 판보로 에어..
 8  ‘LIG넥스원-인하대학교’ 항공우주 및 ..
 9  중어뢰-II ‘범상어’ 품질인증사격 성..
 10  청해부대 36진 최영함 파병임무 마치고 ..



뉴스  육군 l 해군 l 공군 l 주한미군 l 무기 l 정세 l 전사탐구 l 인터뷰 l 기획분석 ㅣ 사진자료실 l 영상자료실  
서울 강남구 신사동 646-9  디펜스타임즈코리아  ☎ (02) 547-6988, FAX (02) 2661-0410    문의 ㅣ 발행인·편집인 안승범   (C) Defence Times 201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