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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X 레이더


미 정부가 능동위상배열(AESA) 레이더 통합기술 등 한국형 전투기(KF-X) 개발에 필수적인 4건의 핵심기술이전에 대해 불가 통보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는 이같은 핵심기술이전을 예산집행 선결과제로 내걸고 있어, 전투기 개발사업 추진이 난관에 봉착했다.


중략

방사청은 KF-X사업이 차질을 빚지 않도록 대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략


이로써 이상명 한국형항공기 개발사업단장이 조만간 미국과 협상을 벌이게 될 KF-X사업 관련 기술이전건수는 21건으로 줄어들었다.
 

중략

미 정부의 핵심기술이전 불가 통보를 받은 방사청은 해외기술협력업체와의 별도 하청계약이나 제3국 업체를 통한 기술지원 등의 대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출처 : http://www.naeil.com/news_view/?id_art=156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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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X 개발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화력제어 레이더를 중심으로 하는 눈과 귀의 시스템을 통합 인티그레이션 하는 과제는
 
매우 중요한데, 방위사업청이 자신들이 연동시킨 미국 회사로 부터 모든 것을 받으려 하다가 난관에 봉착한 것이지요.

 

방위사업청은 미국의 NG사가 비공개적으로  면허생산을 제시하고 있어 여기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어쨋든 국산 AESA 레이더는 아닌듯 싶습니다.

 

반면 국방과학연구소(ADD)는 예전부터 협력이 수월한 스웨덴 사브사와의 기술협력으로 국내 개발한다는 목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사브사는 그리펜 전투기의 기게식 레이더를 개발해 본 경험이 있어 전자주사식 레이더의 시스템 통합에 대해

어려움이 없다는 입장 입니다.

더욱이 전투기 레이더 테스트 베드 기체로 자사의 SAAB 340 항공기를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겠다고 합니다.

1천 소티 정도를 소화 하기 위해서는 SAAB 340 항공기가 가장 적합하다고 권유하고 있습니다.

국방과학연구소는 <국방부 출입기자> 중 6~7명을 스웨덴에 보내서

자주국방의 상징 국가인 스웨덴의 자주개발에 대한 소개 기사를 원하고 있을 정도 입니다.

그동안 NG사를 압박해오고 있는 역할을 하고 있는 이스라엘 엘타사는 이에 질세라

FA-50의 EL/M-2032 기계식 레이더의 성공적인 통합을 내세우며

텔아비브에 라인이 있는 걸프스트림 G-III 비즈 제트기를 자사 레이더를 넣어서 테스트 베드기로 가져가라고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2015년 들어 와 상승세를 타고 있는 <에어버스 - 카시디안>사가 뒤늦게 적극 뛰어 들어

자사 레이더가 우수하고 기술협력할 경우 많은 기술이전을 하겠다고 국방과학연구소와 접촉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스웨덴 사브사가 적극적인것 같은데

미국의 NG사는 반격을 준비하고 있다고 하니 판이 어떻게 돌아갈지 두고 봐야 하겠지요.

 

 

 

하나 더 추가하면 국방과학연구소는 당장 <공대공용> AESA 레이더 개발에는 자신을 보이고 있습니다.

문제는 전투기 개발기간 안에 공대지 기능을 갖는 AESA 레이더 개발에 시간이 더 필요하며

해외기술협력이 절실한 것 같습니다.

  

2015년 07월11일 12시04분  

전체 독자의견: 1 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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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마리치
결국 add가 제 역할을 못하는구나. 그동안 뭐 했니? (2015년 09월23일 00시46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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