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펜스타임스- defencetimesus.com
로그인 ㅣ 회원가입 ㅣ 비밀번호 찾기 ㅣ 즐겨찾기
Up 최종편집: 9월 28일 (목) 00:01

 한글파일로 저장  메모장으로 저장  워드패드로 저장   프린트 하기
아이스아이(ICEYE), 바야낫 및 야셋과 함께 포괄적 프로그램 발표

AI 기반 지리공간 솔루션 선도 공급업체인 바야낫(Bayanat)과 아랍에미리트(UAE)의 대표적인 위성 솔루션 공급업체인 야셋(Yahsat: AI Yah Satellite Communications Company)은 아랍에미리트의 국영 위성 원격 감지 및 지구 관측 역량을 구축하여 지역 및 글로벌 지구 관측 시장에서 상업적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기 위한 포괄적인 우주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이 프로그램은 핀란드에 기반을 둔 세계적인 SAR(Synthetic-Aperture Radar) 위성 제조업체인 아이스아이(ICEYE)와 두 회사 간의 파트너십을 통해 추진된다. 바야낫은 우주 분야로 자사 역량을 확장하는 성장 전략을 가속화함에 따라 관련 업계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게 되었다.

아이스아이는 이번 UAE에 제시한 것과 유사한, 위성 국내생산 및 초고해상도 첨단위성군 신속한 인도, 정보제공 등을 한국에 제시한 바 있다.

아부다비 야스(YAS) 섬 SAR 영상(사진:ICEYE)

SAR은 지표면에 빛을 조사하여 반사된 신호를 측정함으로써 고해상도 이미지를 생성하는 능동형 센싱 시스템(Active Sensing System)이다. 기존의 광학 영상 위성과 달리 SAR은 기상 조건이나 직사일광 조도(Solar Illumination)와 상관없이 밤낮으로 이미지를 포착할 수 있다. 특히 아이스아이의 레이다 안테나는 다른 뉴스페이스(New Space) SAR 위성 서비스와 비교해 훨씬 더 넓은 지리적 영역을 커버할 수 있는데다 더 작은 영역에 대해서도 고해상도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다.

바야낫 프로그램은 SAR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종단간 솔루션의 지속적인 데이터 스트림을 제공하기 위해 최소 5개의 SAR 저궤도(LEO: Low Earth Orbit) 위성군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야셋의 선도적인 위성 인프라 및 빠르게 성장하는 광범위한 위성 지원 혁신 솔루션 기반의 업스트림 및 다운스트림 역량과 바야낫의 첨단 AI 및 데이터 분석 기반의 다운스트림 역량을 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함으로써 가치사슬 전반을 지원하게 된다. 이와 함께 시의적절하고 정확한 방식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 귀중한 지리공간적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도록 바야낫의 상용 제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아랍에미리트의 위성 제조 능력을 발전시키고, 보다 광범위한 우주 생태계를 실현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다. 이를 통해 자주적인 SAR 데이터 수집 능력 및 데이터 개인정보보호 강화를 비롯해 우주 탐사를 위한 자체 보유 역량을 보다 확장함으로써 아랍에미리트에 다양한 전략적 이점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아랍에미리트의 우주 생태계 전반의 전략적 플레이어 간의 중요 협력을 촉진하고, 우주 기술에 대한 입지를 강화하는 것은 물론, 바야낫 및 야셋를 비롯해 아랍에미리트 국가의 미래 우주 탐사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것이다.

바야낫의 하산 알호사니(Hasan AlHosani) CEO는 “2024년 1분기로 예정된 첫 번째 저궤도 위성 발사를 통해 바야낫의 기존 제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고, 국내외 고객들에게 보다 포괄적인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바야낫 및 아이스아이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야셋과의 협력을 강화함으로써 최첨단 솔루션을 제공하는 동시에, 기술 개발과 과학 발전 및 지속가능한 경제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자주적인 지구 관측 생태계 발전을 주도하게 될 것이다. 역동적으로 빠르게 진화하는 지구 관측 분야에서 선도적 입지를 구축하고, 아랍에미리트의 상용 우주 프로그램 개발을 추진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야셋의 알리 알 하셰미(Ali Al Hashemi) 그룹 CEO는 “아랍에미리트의 우주 전략 2030(Space Strategy 2030)에 따라 우주 분야의 경제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한 야셋의 적극적인 노력의 일환으로 바야낫과 협력하여 이 야심찬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야셋은 자사의 세계적 수준의 인프라와 혁신적인 솔루션을 기반으로 MENA(Middle East and North Africa) 지역 우주 분야에서 아랍에미리트의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산업 및 정부기관과 협력하고 있다. 또한 우주 분야의 국가적 역량 구축, 지구 관측 및 국내 제조 등과 같은 새로운 분야를 발전시키기 위해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이스아이의 공동 창업자이자 CEO인 라팔 모드르제브스키(Rafal Modrzewski)는 “아이스아이는 고객들을 위해 새로운 시대에 부합하는 SAR 지구 관측 위성을 설계, 제작 및 공급할 수 있는 검증된 능력을 갖춘 세계 선도적인 뉴스페이스 회사이다. 가장 까다롭고 정교한 영상을 필요로 하는 아랍에미리트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바야낫의 우주 프로그램에 기여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아이스아이는 내년 발사 전까지 바야낫이 아랍에미리트의 공공 및 민간 부문 고객들의 이익을 위해 레이다 위성 영상을 활용할 수 있도록 현재 궤도에 있는 위성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2023년 05월18일 10시01분  

이름: 비밀번호:     ☞ 스팸방지 숫자입력: 3658  
내용

   
노스롭 그루먼, 미공군 차세대 고속 공대지 미사일 개발계약
노스롭 그루먼은 9월 25일(현지시각) 미공군이 차세대 공군 전력으로의 전환을 ..
공군 대형 수송기 사업의 에어버스 A-40..
한화시스템, MSPO 2023에 자율무인..
한화시스템, MSPO 2023에 수출형 ..
한화시스템, MSPO 2023에 초소형 S..
AOE - II 추가 도입은
해군 이순신급 구축함 개량사업

 


디펜스타임스 2023년 10월호


 1  공군 대형 수송기 사업의 에어버스 A-40..
 2  노스롭 그루먼, 미공군 차세대 고속 공..



뉴스  육군 l 해군 l 공군 l 주한미군 l 무기 l 정세 l 전쟁史 l 인터뷰 l 기획분석포토뉴스 l 동영상    전문칼럼   발행인 칼럼 l 디타 기자칼럼 l 이승준의 사진방
서울 강남구 신사동 646-9  디펜스타임즈코리아  ☎ (02) 547-6988, FAX (02) 2661-0410    문의 ㅣ 발행인·편집인 안승범   (C) Defence Times 201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