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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21 인도네시아 분담금


Q. 인도네시아는 왜 KF-21 프로그램 분담금을 제때 납부하지 않는가? 프로그램 지속 참여 의지는 있는가?

A. 결론부터 말하자면 "돈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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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경제 규모, 즉 명목 GDP2023년 기준으로 약 13,900억 달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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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2023년 기준 약 17,200억 달러인 한국 GDP에서 핀란드 GDP(3천억 달러)를 뺀 것보다 약간 더 적은 수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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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의 2022년 국방비는 약 93억 달러. 2022년의 한국 국방비(464억 달러)의 약 20%에 불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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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경제규모는 한국 경제규모의 80% 정도인데 국방비는 한국 국방비의 약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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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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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가 국방비를 명목 GDP 대비 1% 미만을 사용하는 이유는 인도네시아 국방 건설의 기조가 MEF(Minimum Essential Force)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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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F는 그대로 해석하면 '최소한의(minumum) 필수(essential) 전력(force)'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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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주변의 가상 적국은 싱가포르, 보르네오(Borneo) 섬에서 인도네시아와 분쟁이 있는 말레이시아, 그리고 인도네시아와 경제규모가 비슷한 오스트레일리아(호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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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이와 분쟁이 국지적인 수준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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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인도네시아 국방부는 돈이 별로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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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 벌여놓은 사업들의 시급성을 따져서 가장 급한 사업에 우선 돈을 쓰려고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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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공군(TNI-AU)에서 가장 시급한 사업은 IF-X(인도네시아형 KF-21) 사업이 아니라 라팔 도입 사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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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공군 형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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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공군 전투기 보유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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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6C/D 전투기 32,

Su-27SKM 5대와 Su-30MK 전투기 11,

호크(Hawk) 209 경전투기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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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크 109 7대와 T-50 훈련기 13대를 공격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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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27SKM 5대와 Su-30MK 11대 총 16대를 1개 비행대대에서 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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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정비 부품, 공대공 유도탄 등을 러시아에서 도입하는 것은 미국의 CAATSA(Countering America's Adversaries Through Sanctions Act)에 명시된 제재를 받음.


그동안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제 전투기의 정비 소요 부품 등을 도입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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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크라이나가 러시아제 전투기 정비 소요 부품 등을 제작하는 나라가 아니다.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으로 우크라이나 공군의 재고 물자에서 소모품을 가져오는 것조차 불가능.


머잖아 인도네시아 공군에서 전력 가치 상실


인도네시아 공군 F-16C/D는 노후 항공기들이며, 공대공 임무가 아니라 CAS 용도로 주로 사용되는 공격기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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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팔 때문에 KF-21 분담금 납입 지연


1990년대에 F-16 60대 추가 도입 계획했지만, 동티모르 사태 때문에 미국과 유럽의 전투기 도입을 할 수 없게 되면서 어쩔 수 없이 러시아 전투기 도입


2010년대 후반, Su-35를 도입하려 했으나 CAATSA 제재를 당할 위험 때문에 포기.


그래서 라팔 전투기 42대 도입 추진. 42대라는 숫자는 1개 전투비행대대 꽉 채울 수 있는 21대를 한 덩어리(1개 비행대대)로 하여 총 2개 덩어리(2개 비행대대) 도입하는 것.


인도네시아의 KF-21IF-X(호크 109209, 중고 F-16C/D 대체) 사업은 인도네시아에게ㅜ장기적으로 중요한 사업이지만 당장 시급한 사업은 라팔 전투기 42대 도입 사업이다.


그래서 부족한 예산(MEF라는 국방 전략에 맞춰서 GDP0.8% 미만을 국방비로 사용)에서 전투기 관련 예산은 당장 시급한 사업인 라팔 전투기 42대 도입하는 사업에 우선적으로 예산 편성


그러니 KF-21 프로그램 분담금조차 제대로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분담금 미납이 장기간 이슈가 되니까 인도네시아 정부도 인도네시아 국민들에게 체면이 사지 않는다.


인도네시아 국민들 상대로 분담금 납입 지연은 한국 정부가 인도네시아의 요구(기술 이전 범위 확대, 동남아시아에 KF-21 수출할 때 인도네시아 업체가 제작 담당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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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용하지 않기 때문에 협상 지렛대 목적으로 납입 지연시키는 것이라고 프로파간다.


"인도네시아가 분담금 납입을 지렛대로 한국 정부와 협상을 하는 것이다"라고 선전


인도네시아는 KF-21의 시스템 개발에도 관여하고 있다는 해괴한 거짓말까지 유포.


인도네시아는 KF-21 사업에서 일부 구조 개발에만 참여하고 시스템 개발에는 관여하지 않았다.


인도네시아 언론도 한동안은 KF-X 사업을 페이퍼 파이터라고 폄하한 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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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KF-21 전투기가 빠르게 완성되어가면서 성과들을 보여주면서 인도네시아 언론들의 KF-21 프로그램에 대한 태도가 180도 바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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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KF-21Block 3에서는 5세대 스텔스 전투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자신들(인도네시아)KF-21Block 2, Block 3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을지 염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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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가 납입하는 분담금에는 인도네시아의 KF-21IF-X의 형식 인증을 위한 실증 항공기로 개조되는 KF-21 시제 5호기 인도하는 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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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제 5호기를 IF-X로 개조하는 작업에서 각종 기술 지원 비용 등도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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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 F-16C/D 대체 지연 감수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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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가 IF-X를 포기하고 아예 라팔을 추가 도입하는 방향으로 선회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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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되면 인도네시아가 그동안 납입한 분담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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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X 관련 투자(테스트 파일럿 양성, IF-X의 일부 구조물 제작을 위한 설비 투자 등) 비용 날리는 피해를 인도네시아가 감수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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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07월09일 19시45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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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펜스타임스 2023년 1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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