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펜스타임스- defencetimesus.com
로그인 ㅣ 회원가입 ㅣ 비밀번호 찾기 ㅣ 즐겨찾기
Up 최종편집: 9월 25일 (화) 10:19

 한글파일로 저장  메모장으로 저장  워드패드로 저장   프린트 하기
제4회 미래 지상군발전 국제심포지엄, 킨텍스에서 개최

- 제4회 미래 지상군발전 국제심포지엄, 킨텍스에서 개최 -
- 유ㆍ무인 복합전투체계로 미래 합동전장 주도 방안 모색 -

육군과 한국국가전략연구원은 13일 오전,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제4회 미래 지상군발전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심포지엄에는 국내‧외 군사전문가와 오피니언 리더, 외국군, 기업 등 350여 명이 참석하였다.


심포지엄은 ‘미래 육군 전력의 대안, 유ㆍ무인 전투체계의 복합운용’이라는 주제로 열린다. 미국, 러시아, 중국, 일본 등 주변 군사선진국의 첨단 군사무기 개발과 전력화 추세를 살펴보고, 우리 정부가 혁신성장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람 중심의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추어 육군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모색하였다.


심포지엄은 기조연설, 주제발표, 지정토론 순으로 진행되었다.
기조연설은 현재 美 육군의 작전개념인 다영역 작전(Multi-Domain Operation) 전장 체계에서 시간과 공간의 요소를 벗어나 다른 영역까지 넘나들며 작전을 펼치는 것으로 광대한 우주와 사이버공간(정보작전, 전자전쟁, 심지어 재래식 무기의 광범위한 영향력을 포함해)을 포함해 전장의 공간을 무한대로 보는 작전개념
을 선도한 예비역 대장 데이빗 퍼킨스(David G. Perkins) 前 美 육군 교육사령관이 맡았다.


주제발표 및 지정토론에서는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고등기술원 개념연구센터의 이종용 박사가 ‘전장기능별 유ㆍ무인 전투체계 협업 개념 및 발전방향’을, 한미연합사령부 커리 라이트(Curry Wright) 美 육군 대령이 ‘미군의 무인전투체계 개발 및 전장 운용개념 발전방향’을 주제로 발표하였다.
미래 지상군발전 국제심포지엄은 2014년 첫 시작된 이후 해가 거듭될수록 육군의 미래업무 추진과 위상을 제고하는 중요한 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올해는 DX Korea 2018 행사 기간 중 미래 지상전력기획 심포지엄, 한국방위산업학회 세미나, 드론봇 전투체계 세미나, 워리어 플랫폼 발전 세미나 등과 함께 개최되어 군과 연구소, 기업, 학계가 협업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용우 육군참모총장은 환영사를 통해 ”지금 육군은 워리어 플랫폼, 드론봇 전투체계, 아미 타이거(Army Tiger) 4.0 등을 구현하며 최첨단 과학군으로 변혁해가고 있다“고 강조하였다.
김 총장이 말하는 ‘아미 타이거’는 육군을 의미하는 ARMY와 Transformative Innovation of Ground forces Enhanced by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echnology의 앞 철자를 딴 TIGER의 합성어다. 모든 전투 플랫폼에 4차 산업혁명의 신기술을 접목해 기동화시키고 네트워크화하여 전투원의 생존성과 효율성을 극대화시킨다는 개념이다. 미래의 다양한 불특정 위협에 더 빠르고 치명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육군이 추진하고 있는 미래 전투체계를 말한다.
또 김 총장은 ”병영저변과 전력분야에서 운영 및 기술, 전력구조 설계는 물론, 인공지능 기술발전 생태계를 구축하고 관계 기관들과 교류, 협력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인공지능협업센터’를 창설해 ‘인공지능(AI) 육군’으로 도약해 나갈 것“이라고 밝힐 예정이다.
육군은 ‘인공지능협업센터’를 내년 1월 교육사령부에 발족할 예정이다. 현역 또는 군무원 중에서 AI 전문인력 20~30여명을 선발해 운영하며 AI의 군사적 활용 및 전행수행의 패러다임을 전환해 테크노(techno) 작전개념을 선도하고 AI를 미래전장의 게임체인저로 활용하기 위한 소요 창출과 전력발전 계획을 수립하는 역할을 맡는다. 기술발전 협업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국방과학연구소(ADD) 등 산·학·연과도 긴밀히 교류·협력할 계획이다.

  

2018년 09월13일 23시07분  

이름: 비밀번호:     ☞ 스팸방지 숫자입력: 7623  
내용

   
해외파병부대 장병들, 추석에도 임무수행 전념!
- 완벽하게 임무 수행하며 합동차례와 민속놀이 등 다채로운 행사 가져 - ..
해병대 상륙기동헬기 사고 중간조사 결과..
청해부대 26진 문무대왕함, 임무완수 후..
공군참모총장, 추석 연휴 대비태세 점검..
해군작전사령부에서 신형 군수지원함(AOE..
제16회 지상군페스티벌, 10월 5일 개..
2함대 5특전대대, 합동·협동 대테러 훈..

 


월간 디펜스 타임즈 10월호


 1  한화, 국내 최대 지상무기 전시회(DX Ko..
 2  해군작전사령부에서 신형 군수지원함(AOE..
 3  LIG넥스원, 대한민국 방위산업전 ‘DX ..
 4  2함대 5특전대대, 합동·협동 대테러 훈..
 5  제16회 지상군페스티벌, 10월 5일 개..
 6  방위사업청, 제6회 군용항공기 감항인증..
 7  제4회 미래 지상군발전 국제심포지엄, ..
 8  몽골 국방대학교 대표단, 한화시스템 연..
 9  공군참모총장, 추석 연휴 대비태세 점검..
 10  청해부대 26진 문무대왕함, 임무완수 후..



뉴스  육군 l 해군 l 공군 l 주한미군 l 무기 l 정세 l 전쟁史 l 인터뷰 l 기획분석포토뉴스 l 동영상    전문칼럼   발행인 칼럼 l 디타 기자칼럼 l 이승준의 사진방
서울 강남구 신사동 646-9  디펜스타임즈코리아  ☎ (02) 547-6988, FAX (02) 2661-0410    문의 ㅣ 발행인·편집인 안승범   (C) Defence Times 201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