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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130J-30 수송기 4대 전력화 ,사업은 이것으로 끝


공군, 슈퍼 허큘리스 C-130J 전력화!

- 인원·화물 수송 능력 향상 기대, 조종 편의성 향상과 효율성 증가

공군은 6월 10일(화) 11시 제5공중기동비행단(이하 ‘5비’) 주기장에서 최차규 공군참모총장과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방위사업청 등의 주요내빈이 참석한 가운데 C-130J 전력화 행사를 거행했다.

이날 행사는 방위사업청의 사업추진경과보고를 시작으로 감사패 수여, 참모총장 기념사 순으로 이어졌다. 또한 5비 단장 김재범 준장(진) (51세, 공사 34기)과 록히드마틴社 조지 슐츠(George A. Shultz) 부사장의 인수서명으로 C-130J가 공군에 정식 인도되었음을 알렸다.

행사 사진

이번에 전력화된 C-130J 슈퍼 허큘리스(SUPER HERCULES)는 기존에 운용하던 C-130H보다 엔진의 추력은 증대된 반면 연료 소모율은 오히려 줄어들어 최대 순항속도와 거리가 증가됐다. 또한 기존의 아날로그 형태였던 항공전자계통이 디지털화됨으로써, 메인컴퓨터에 의해 각 기관별 시스템에 대한 모니터링이 자동으로 이뤄질 뿐만 아니라 비행 중에 조종사가 항공기 상태에 대해 즉각적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헤드업 디스플레이(Head Up Display) 장치가 적용되는 등 편의성이 증대됐다. 이처럼 장비 조작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면서, 비행안전은 물론 기체정비 효율성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최차규 공군참모총장은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장시간에 걸친 수락검사와 페리(Ferry) 임무를 완수한 도입요원들의 노고를 높이 치하한다”며, “오는 10월부터 C-130J의 정상작전이 가능하도록 강도 높은 교육훈련을 실시해 임무요원들의 작전수행 능력을 신장시켜 달라”고 당부했다.

<참고자료>

□ C-130J 도입과정

▲ 2000년대 : 합동참모회의 통해 기획소요 및 증강목표 조정

▲ 2010년 10월 : 기종결정(안) 방추위 심의 및 계약 체결

▲ 2012년 7월~2014년 4월 : 항공기 제작

▲ 2013년 9월 : 운용요원 도미교육

▲ 2014년 2월 : 승무원 교관과정 교육

▲ 2014년 3월 : 美 현지 수락검사(1,2호기)

▲ 2014년 4월 : C-130J 1,2호기 인수

▲ 2014년 5월 : 美 현지 수락검사(3,4호기)

▲ 2014년 6월 : C-130J 3,4호기 인수

□ C-130J 제원

구 분

C-130H

C-130H-30

C-130J-30

현 운영 전력

도입 전력

형상

(L) 29.79 m

(W)40.32 / (H) 4.86 / (L) 34.36 m

이륙거리

3,580ft(1,085m)

3,580ft(1,085m)

3,050ft(924m)

착륙거리

2,750ft(833m)

3,200ft(970m)

2,999ft(909m)

순항속도

300Knots(540Km)

300Knots(540Km)

345Knots(621Km)

항속거리

3,683Km

3,510Km

5,200Km

화물탑재

18.1톤

15.9톤

19.1톤

인원

60여명

90여명

90여명

제작사

(미) 록히드-마틴사

도입년도

'89~'90년

'88년

’14년

  
안승범(Seung Beom An)의 전체기사  
2014년 06월11일 20시4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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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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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디펜스 타임즈 2019 8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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