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펜스타임스- defencetimesus.com
로그인 ㅣ 회원가입 ㅣ 비밀번호 찾기 ㅣ 즐겨찾기
Up 최종편집: 2월 18일 (화) 20:26

 한글파일로 저장  메모장으로 저장  워드패드로 저장   프린트 하기
해경 수리온 탄생

수리온, 해양경찰헬기로 대한민국 영해 지킨다

 - 최신형 항전장비로 업그레이드 … 동해와 제주에 각각 1대씩 배치 
 - KAI, "해경헬기 조기 임무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


 국산헬기 수리온이 해양경찰헬기로 새롭게 태어나 연안해역을 지키는 임무에 나선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이하 KAI)은 20일, 수리온을 기반으로 개발한 해양경찰헬기 KUH-1CG(Coast Guard) 2대를 해양경찰청에 인도했다.

 

 수리온 해경헬기는 24일 동해 및 제주 지방해양경찰청에 각각 1대씩 배치되며, 내년 초까지 안정화 기간을 거쳐 임무에 투입될 예정이다.

 

 해양경찰은 이번에 도입한 국산헬기 수리온 2대를 포함하여 모두 20대의 헬기를 운용하게 되며, 수리온 해경헬기를 투입하여 야간 해상 구조에 나서는 등 보다 신속한 경비 활동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해경은 수리온 헬기 인수에 앞서 장비기술국장 외 10여 명의 검사관이 참석하여 2주간 최종검사를 마치고, 헬기 안전성을 검증하였다.


수리온 해경헬기에는 불법조업 단속, 수색구조, 해양사고 예방 등 해양 치안 유지를 위해 다양한 첨단 임무장비가 추가됐다.

 

 최대 200개의 표적을 자동추적 할 수 있는 탐색레이더와 360도 전방위 탐지가 가능한 전기광학 적외선 카메라를 비롯해 헬기·선박 위치식별장비, 탐색구조 방향탐지기, 외장 호이스트 등이 탑재되어 입체적인 감시와 구조 활동이 가능하다.

 

 해양염분을 대비한 강화용 부식방지처리는 물론 비상부유장비를 장착해 해상환경 운용 능력도 높였다.

 

 특히, 수리온 해경헬기는 12인치 대형화면 조종석 모니터와 터치스크린 컨트롤러가 적용된 통합형 항전시스템(Avionics Suite)으로 교체됐다.

 

   GPS, 레이더 고도계 등의 항법장비도 듀얼시스템으로 적용돼 조종 편의성 및 안전성이 크게 향상되었다.

 

KAI는 수리온 기반의 헬기를 경찰청, 산림청, 제주소방에 이어 해경에 헬기를 납품하면서 주요 정부 기관용 플랫폼을 모두 확보하게 됐다. 

 

 지금까지 정부기관에 총 13대(경찰 8, 소방 1, 산림 1, 해경 3)의 수리온을 계약․납품했다.

 

 KAI는 수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항전시스템과 내부 인테리어를 업그레이드한 수출형 수리온도 개발 중이다. 감항인증을 받아 개발을 완료하면 국내·외 마케팅에 활용될 예정이다.

 

KAI 관계자는 “국산헬기의 장점은 높은 임무가동률과 원활한 후속지원”이라며 “수리온 해경헬기의 조기 임무안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2019년 12월21일 04시39분  

이름: 비밀번호:     ☞ 스팸방지 숫자입력: 2434  
내용

   
[포토뉴스]정부 전용기(VCN-235) 일본 출발
 2월 18일(화) 12:02, 日 크루즈선에 탑승한 우리 국민의 국내 이..
군 최장기 파병부대 동명부대, 작전활동1..
제 1 사단 제 2 기갑여단 전투단의 장..
방위사업청-英 방위보안청간 국방연구개..
롤스로이스, 차세대 울트라팬 시험 엔진 ..
공군 2여단, 공·육 합동 방공훈련 실..
수리온 의무후송헬기 2대 납품

 


월간 디펜스 타임즈 2020년 2월호


 1  롤스로이스, 차세대 울트라팬 시험 엔진 ..
 2  공군 2여단, 공·육 합동 방공훈련 실..
 3  제 1 사단 제 2 기갑여단 전투단의 장..
 4  방위사업청-英 방위보안청간 국방연구개..
 5  군 최장기 파병부대 동명부대, 작전활동1..
 6  [포토뉴스]정부 전용기(VCN-235) 일본..



뉴스  육군 l 해군 l 공군 l 주한미군 l 무기 l 정세 l 전쟁史 l 인터뷰 l 기획분석포토뉴스 l 동영상    전문칼럼   발행인 칼럼 l 디타 기자칼럼 l 이승준의 사진방
서울 강남구 신사동 646-9  디펜스타임즈코리아  ☎ (02) 547-6988, FAX (02) 2661-0410    문의 ㅣ 발행인·편집인 안승범   (C) Defence Times 201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