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펜스타임스- defencetimesus.com
로그인 ㅣ 회원가입 ㅣ 비밀번호 찾기 ㅣ 즐겨찾기
Up 최종편집: 1월 14일 (목) 23:15

 한글파일로 저장  메모장으로 저장  워드패드로 저장   프린트 하기
K 11 복합소총 사업 문제 떠넘기는 방위사업청에 반박 - S&T 모티브


    <사실관계>

    K11 복합형소총은 정부 주도 사업으로서, S&T모티브는 소총 분야, 이오시스템은 사격통제장치를 담당하였습니다.

    방위사업청 9월 25일 입장 자료에 의하면, K11 복합형 소총 계약해제 사유는 사격통제장치       의 설계결함이 주된 원인으로써 S&T모티브는 사격통제장치의 설계에 전혀 관여하지 않았        기에, 해당업체(이오시스템)의 해명자료를 포함하여 첨부 내역과 같이 발표합니다.

    참고로, K11 복합형소총 사업은 애초 전체 계약금액 약 695억원이며, 이 중 S&T모티브       분은 28%인 약 192억원에 불과하고, 사격통제장치는 72%인 약 503억원의 계약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 계약 구조에도 불구하고 방사청은 S&T모티브가 계약업체의 책임이 있다며        약 1,600억원을 부과하였고, 연이어 타납품품목에 대한 대금지급을 하지 않고 일방적 상계       처리를 하였으며, 모든 정부사업의 참여 자격을 박탈하는 부정당제재까지 가하려 합니다.       우리나라 방위산업 역사상 이러한 사례는 극히 드뭅니다.

    <방사청 입장자료①에 대한 해명>

    (방사청 입장) 방사청은 “대법원 판단은 사업중단이 이루어지기 전 지체상금에 대      한 판결로서, 소송 당시 업체의 귀책사유가 파악되지 않아 반영되지 않았다”고       했으나, 방사청은 감사원의 처분요구에 따라 사업을 중단했다고 사실관계를 밝혔      습니다.

    ◎ (업체 입장) 감사원은 방사청, ADD 등 국가기관의 귀책사유를 파악하고 2019년 9월        에 처분요구를 했습니다. 또한, 대법원은 감사원의 감사결과보다 2개월이 늦은                 2019년 11월에 국가기관과 업체의 귀책사유를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100% 국가의           귀책으로 최종 판결한 바 있습니다. 소송 당시 업체의 귀책사유가 파악되지 않았다는 것        은 앞뒤가 맞지 않으며, 사실이 아닙니다.

    <방사청 입장자료②에 대한 해명>

    (방사청 입장) 방사청은 “감사원 감사 결과 방사청, ADD 등 정부기관만을 대     상으로 하고, 책임이 어디에 있다는 명시적인 내용이 없다”고 했으나,

    ◎ (업체 입장) 감사원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K11 복합형 소총 연구개발 수행 및 전력화     재개 분야”와 “사업관리 분야”에서 전체 9건의 업무추진 절차상 개선이 필요하거나 업      무수행에 미흡한 사항이 확인되었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책임이 어디에 있다는 명시적인     내용이 없다는 방사청 입장자료는 사실이 아닙니다.

    <방사청 입장자료③에 대한 해명>

    ● (방사청 입장) 방사청은 “사업 중단 후 귀책사유를 조사한 결과, 업체는 상세설계를 담당하      였으며 재질 임의변경, 충격량 설정 등 설계결함의 원인을 초기부터 제공했다”고 했으나,

    ◎ (업체 입장) 사통장치를 담당한 이오시스템에 따르면, ①국과연이 플라스틱 재질인                 Peek 소재를 규격으로 정했고, ②상세설계 도면은 국과연의 설계 검토 및 승인 하에 국방규격      도면으로 완성되었고, ③충격값도 양산계약 체결 이후 국과연이 변경했다고 밝혔습니다. 업체가      사통장치의 설계결함 원인을 초기부터 제공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2020년 09월29일 13시31분  

이름: 비밀번호:     ☞ 스팸방지 숫자입력: 9017  
내용

   
한화디펜스-댄포스 ‘선박전기화’ 사업협력 MOU 체결
한화디펜스(대표이사 손재일)가 친환경 전기추진선박 개발 및 보급 확대를 위해 ..
한화디펜스호주, 미래형 보병전투장갑차 ..
동인광학 WF1 리플렉스 레드 도트조준..
아스람 공대공 미사일
현대로템, 장애물개척전차 초도 양산 납..
현대로템, ‘흑표’ K2전차 3차 양산 사..
라파엘 한국에 제안중인 장비들

 


월간 디펜스 타임즈 2021년 1월호


 1  한화디펜스호주, 미래형 보병전투장갑차 ..
 2  한화디펜스-댄포스 ‘선박전기화’ 사업..



뉴스  육군 l 해군 l 공군 l 주한미군 l 무기 l 정세 l 전쟁史 l 인터뷰 l 기획분석포토뉴스 l 동영상    전문칼럼   발행인 칼럼 l 디타 기자칼럼 l 이승준의 사진방
서울 강남구 신사동 646-9  디펜스타임즈코리아  ☎ (02) 547-6988, FAX (02) 2661-0410    문의 ㅣ 발행인·편집인 안승범   (C) Defence Times 201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