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펜스타임스- defencetimesus.com
로그인 ㅣ 회원가입 ㅣ 비밀번호 찾기 ㅣ 즐겨찾기
Up 최종편집: 11월 16일 (금) 16:59

디펜스타임즈 > 뉴스 > 인터뷰
 한글파일로 저장  메모장으로 저장  워드패드로 저장   프린트 하기
DIRCM AN/ALQ-212


 DIRCM AN/ALQ-212

한국군의 CH-47D 헬기 업그레이드에 제안되고 있는 AN/AAR-57 CMWS(Common Missile Warning System)과 AN/ALQ-212 ATIRCM(Advanced Threat Infrared Countermeasure)이다.


 한국 육군의 AH-64E에도 통합된 시스템으로서 AH-64D/E를 비롯하여 CH-47과 F-15SA등 다양한 플랫폼에 통합되어 운용되고 있다. 이미 한국 육군에 도입되어 있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치누크 헬기 업그레이드에 채택할 경우 교육 훈련과 정비 등을 위한 추가적인 프로그램 비용 지출이 거의 없는 점이 장점이다.

 이미 치누크 헬기에 채택되어 있는 시스템으로 장비 통합에 필요한 설계와 인증이 완료되어 있는 점이 큰 장점이다.

 AN/ALQ-212 역시 미 육군의 CH-47F 등에 통합된 DIRCM(Directional Infrared Countermeasure)로서 총 85,000 시간 이상의 비행 시간 동안 AAR-57 CMWS와 연동되어 작전 운용되면서 MANPADS(Man-Portable Air Defense System : 휴대용 대공 미사일)로부터 헬기를 방어하는데 성공하였다.

 즉, 실전에서 검증된 신뢰성이 높은 시스템이다. 무엇보다 이미 한국 육군의 AH-64E에 통합되어 있는 AN/AAR-57 CMWS와 연동을 염두에 두고 개발된 DIRCM이기 때문에 장차 한국 육군 아파치 헬기에 통합할 경우 기 통합된 AAR-57과 안정적인 연동 운용이 가능하다.

 한국 육군의 아파치 헬기는 화력지원협조선(FSCL : Fire Support Coordination Line)과 전장협조선(BCL : Battlefield Coordination Line) 사이 구역의 ACA(Airspace Coordination Area)에 체공하면서 해당 구역에서의 화력지원임무와 전장종심에서의 차단 공격, 공격제대에 대한 즉응적인 화력제공 등을 염두에 두고 도입된 무기체계이기 때문에 기 통합된 AN/AAR-57 CMWS와 연동되어 헬기를 MANPADS(9K32, 9K38등)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ALQ-212와 같은 DIRCM이 필요하다.

 아울러 치누크 헬기 업그레이드에도 같은 이유로 AN/AAR-57 CMWS를 채택하면 그와 연동 운용을 염두에 두고 설계되었으며 이미 치누크에서 사용 인증이 되어 있는 AN/ALQ-212 ATIRCM을 DIRCM으로 도입하는 것이 신뢰성(DIRCM 신뢰성이 전장에서 항공기의 생존성과 직결된다)과 각종 프로그램 비용 발생소요 억제 측면 등에서 합리적이다.

AN/ALQ-212 ATIRCM과 AN/AAR-57 CMWS 인터뷰

 다음은 판보로에서의 대담 전문이다.

 Q. 최근 경쟁업체에 따르면 IR(적외선) 기반 MWS(Missile Warning Sysyem) MWS는 CMWS와 같은 UV(자외선) 기반 MWS보다 선진적인 시스템이라고 한다.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A. IR 기반 MWS와 UV 기반 MWS는 각자 고유의 장점이 있다. 한국에는 헬기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을 위해 MWS(AAR-57 CMWS)와 DIRCM(ALQ-212 ATIRCM)이 제안되고 있는데 헬기와 같이 낮은 고도를 비행하는 항공기에는 UV 기반 MWS가 IR 기반 MWS보다 더 적합하다.


Q. AN/AAR-57 CMWS와 같은 UV 기반 MWS가 헬리콥터에 더 적합한 이유는 무엇인가?

A. 먼저 IR 센서를 사용하는 MWS를 헬기가 체공하는 낮은 고도에서 운용할 경우 지상과 해상에서 반사되는 배경 IR 노이즈와 전장에 산재하는 다양한 불규칙한 IR 신호 방출 요소들로 인하여 오경보가 많이 발생할 것이다. 실제로 헬기에 IR 기반 MWS를 사용할 경우 오경보율이 높은 편이다.

 이 때문에 IR 기반 MWS는 낮은 고도에서는 무수히 많은 노이즈에서 신호를 구별해야 하므로 컴퓨팅 자원을 비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된다. 이는 전술 상황에서 무수히 많은 IR 신호 중 실제 자신에게 접근하는 미사일의 IR 신호를 신속하게 식별하는 것을 어렵게 한다.

 반면 UV 기반 MWS는 저고도에서 UV 노이즈 발생 요인이 거의 없기 때문에 미사일의 UV 신호를 탐지, 식별하는 것을 방해하는 노이즈가 거의 없다. 그러므로 UV 기반 MWS인 CMWS는 신속하게 헬기로 접근하는 미사일들을 탐지하고 이와 연동되는 AN/ALQ-212 ATIRCM이 탐지된 위협에 강력한 레이저를 조사하여 미사일을 무력화시킬 수 있다.

 이러한 신속한 대응능력을 활용함으로써 CMWS와 ATIRCM의 조합은 다수의 미사일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그러므로 UV 센서를 사용하는 CMWS는 밀도 높은 위협 환경에서 작전하는 헬리콥터의 자체 방어체계로서 최적의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Q. 하지만 대기 중에 적외선뿐만 아니라 태양으로부터 방사되는 자외선도 있는데 이들이 UV 센서를 사용하는 CMWS를 교란하는 노이즈가 될 가능성은 없는 것인가?

 A. 복잡한 형태의 지면에서 반사되는 IR 신호와 달리 UV 신호는 태양을 통해 대기 중에서 입사되는 것이 전부이다. 이와 같은 자연적인 자외선은 헬리콥터를 노리는 MANPADS와 전혀 전혀 다른 방향에서 입사되며, 신호 강도 자체가 이질적으로 높다.

헬기 작전 고도에서 적외선 노이즈는 복잡하고 불규칙하게 발생하며, 접근하는 미사일의 적외선 신호를 가리는 장애 요인이 되지만, 자외선 노이즈는 헬기를 노리는 단거리 지대공 미사일과 전혀 다른 방위에서 입사되며 단순하기 때문에 필터링이 쉽다.

 자외선 센서를 사용하는 AAR-57 CMWS는 노이즈가 되는 자연 자외선의 입사 방위에서 들어오는 신호는 자동으로 필터링하고, 신호 깅도가 기준치를 초과하는 신호도 필터링을 함으로써 간단하게 노이즈를 원천 차단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기법으로 CMWS는 오경보율이 매우 낮은 시스템이 되었으며 이는 실제 전장에서 입증되었다.


Q. IR 센서를 사용하는 MWS는 탐지거리가 더욱 길기 때문에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의 발사 순간부터 탐지할 수 있다고 한다. 경쟁 장비의 이 장점은 어떻게 상쇄시키는가?

 A. IR 기반 MWS가 장거리 탐지에 유리한 건 사실이다. 그러나 헬기가 작전하는 저고도에서는 MWS 센서 LOS(Line Of Sight)가 짧고  저고도에서 헬기를 노리는 MANPADS와 RPG등의 사거리가 짧아서 긴 탐지거리가 전술적인 의미가 없다. UV 기반 MWS로도 저고도에서 헬기에 위협이 되는 단거리 지대공  미사일(MANPADS)을 발사 순간부터 탐지할 수 있다.

 Q. 설명을 들으니 낮은 고도에서 작전하는 헬기의 MWS로는 AN/AAR-57, DIRCM으로는 AN/ALQ-212가 적합하다는 것 같다. 그런데 설명대로라면 낮은 고도에서 작전하는 항공기에 최적화된 장비인 CMWS와 ATIRCM가 높은 고도에서 작전하는 전투기(F-15SA)에 통합되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A. 그 문제에 대한 대답은 전투기를 어떻게 운용하는가, 어떤 작전 개념으로 운용하는가에 있다. MWS를 항공기에 통합한 이유가 무엇인가를 먼저 고찰해야 한다.

 예를 들어 사우디 아라비아 공군의 F-15SA는 공대지 공격을 위해 저고도 침투를 자주하는 항공기라면 전투기가 위협 밀도가 높은 저고도로 자주 접근해야 한다. 이 경우에는 저고도에서의 위협으로부터 항공기를 방어하기 위한 CMWS를 통합한 것이 합리적이다.


Q. 경쟁사에서 제안하는 DIRCM은 컴팩트한 시스템이기 때문에 소형 플랫폼인 헬기에 적합하다고 얘기하고 있다. 한국에 제안하는 ATIRCM은 치누크 헬기 등에 통합될 경우 어떠한 이점이 있는가?

 A. 엔지니어링은 언제나 trade-off라는 것을 명심하기 바란다. 출력을 희생시켜서라도 컴팩트한 DIRCM을 설계하느냐, 아니면 출력을 중시하여 좀 더 대형의 DIRCM을 설계해야 하느냐를 고민하여 요구 성능과 제원을 만들고 거기에 맞추어 제품을 설계하는 것이다.

 현재 ATIRCM과 경쟁하는 제품 중 컴팩트함을 강조하는 DIRCM의 경우에는 그 컴팩트함이 장점이 될 수는 있겠다. 그러나 해당 제품은 컴팩트함을 얻은 대신 레이저 송출 출력이 낮은 장비가 되었다는 점이 단점이다.
 반면 ATIRCM은 적당한 크기에 높은 출력을 보유한 DIRCM이다. 적대적인 미사일은 IR 시커로 헬기를 탐지하기 때문에 헬기의 IR 신호를 마스킹(masking)할 수 있는 강력한 출력의 신호를 송출하여 적 미사일의 IR 시커를 무력화해야 한다. 이 때문에 DIRCM의 레이저 송출 출력은 항공기의 생존성에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실제로 ALQ-212는 이미 아프가니스탄을 포함한 여러 전장에서 미군 치누크 헬기들을 성공적으로 보호한 바 있다.


  

2018년 10월19일 03시06분  

이름: 비밀번호:     ☞ 스팸방지 숫자입력: 9716  
내용

   
대한민국 해군의 첫 훈련함, 한산도함 진수하였다.
-11월 16일 오후,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에서 진수식 거행-안규백 국회 국방..
한,영 훈련의 MRTT
MRTT와 영국협력
국방대 국제평화활동센터와 한국유엔체제..
육군, GP 병력·장비 철수 이어 12일..
대한민국 최초의 에어버스 A330 다목적 ..
3군 사관생도 합동순항훈련전단 해군작전..

 


월간 디펜스 타임즈 11월호


 1  A-400M 수송기 (기술 브리핑)
 2  잠수함용 리튬전지 핵심기술 개발 성공
 3  2일 거제서 해적 대응 민관군 합동훈련 ..
 4  대한제국 육군 군복에는 코트가 있었다!
 5  한화 방산계열사, 동남아시아 방산시장 ..
 6  합동화력 시뮬레이터 개발 성공
 7  대한민국 최초의 에어버스 A330 다목적 ..
 8  3군 사관생도 합동순항훈련전단 해군작전..
 9  대한민국해군 창설 73주년, 강하고 정예..
 10  육군, GP 병력·장비 철수 이어 12일..



뉴스  육군 l 해군 l 공군 l 주한미군 l 무기 l 정세 l 전쟁史 l 인터뷰 l 기획분석포토뉴스 l 동영상    전문칼럼   발행인 칼럼 l 디타 기자칼럼 l 이승준의 사진방
서울 강남구 신사동 646-9  디펜스타임즈코리아  ☎ (02) 547-6988, FAX (02) 2661-0410    문의 ㅣ 발행인·편집인 안승범   (C) Defence Times 2013  All rights reserved